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주목받는 연·고대 '반도체학과'‥"기대와 우려 교차"

[EBS정오뉴스]정부가반도체산업을집중적으로육성하기위해연세대와고려대에반도체계약학과를신설하기로해관심이모아지고있습니다.기업이운영비를지원하고장학금과취업을보장하는이른바'채용조건형계약학과'인데요.맞춤형인재를양성한다는취지지만,취업을전제로한학과운영에대학이기업에종속이될수있다는우려도나옵니다.이동현기자의보도입니다.[리포트]계약학과는산업체전문인력양성을목적으로지난2004년도입돼 현재전국21개학과,440명의정원으로운영되고있습니다.삼성전자와함께채용과전액장학금을조건으로학생을선발하는성균관대반도체시스템공학과가대표적입니다.최근반도체수출부진을겪은정부는산업육성을위해전문인력확보가중요하다고판단하고,연세대와고려대에'반도체특화계약학과'를신설하기로했습니다.연세대는삼성전자와50명,고려대는SK하이닉스와30명씩연간80명을기존정원외로선발합니다.문재인대통령도취임후처음으로국내삼성전자사업장을방문해 우리나라가종합반도체강국으로도약하기위한 지원을아끼지않겠다고밝혔습니다."정부R&D와연계하여연구인력을키우고,계약학과등을신설해전문인력을키우겠습니다."이같은분위기속에서울대도반도체관련계약학과신설을논의하고있습니다.기업들은학부개설을원하고있지만,학칙에는대학원만설치할수있어 학칙변경을검토하는중입니다.극심한취업난은계약학과에대한관심과기대를높이는원인이되고있습니다.입학만하면전액장학금을지원받고, 학과졸업시바로대기업취업이가능하기때문입니다.하지만,일각에서는학문의전당인대학이 직업훈련소로전락하는것아니냐는비판이나옵니다.특히,특정대학을중심으로과도한혜택을주고있어대학서열화를부추긴다는지적도있습니다.인터뷰: 배상훈교수/성균관대교육학과"재정이어려운상태에서대학과기업이협력해서인재육성을하고고용하겠다는건긍정적인면이있습니다. 나라의균형발전,지방에서대학의의미이런것들을총체적으로함께고려할필요도있습니다."전문가들은또,전문인력을키우려면학부생보다석‧박사인력양성이중요하다며이에대한연구와지원도함께늘려야한다고강조합니다.EBS뉴스이동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