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스쿨리포트> 청소년 과학 상황극 '톡신' 주목

[EBS 정오뉴스]'톡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과학을 소재로 활용해 연극으로 보여주는 청소년 과학 상황극이라고 하는데요. 경남의 한 고등학교에서 열린 톡신대회 현장을 마산용마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리포트]학교 강당에서 학생들의 연극대회가 한창입니다. 언뜻 보기엔 평범한 연극처럼 보이지만, 정약용이 개발한 거중기로 수원화성을 짓는 내용이나 노벨의 다이너마이트 발명 과정 등 모두 과학을 주제로 한 연극들입니다. 인터뷰: 여태호 1학년 / 마산용마고"과학이라 하면 시험을 치기 위해서만 학교에서 배우는 줄 알았는데, 이런 경험을 통해서 제가 직접 듣고 직접 보니까 과학 이야기를 좀 더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과학의 소재를 연극으로 재구성한 청소년 과학상황극 톡신 대회가 열렸습니다. 영어로 말하다는 뜻의 토크와 연극의 장면을 뜻하는 신의 합성어인 톡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 과학상황극 대회인데요.청소년들은 2명 이상이 한 팀이 되어 일상생활이나 역사 속 과학을 10분 동안 PPT등 스크린을 사용하지 않고 소품이나 말, 몸짓 등으로 표현합니다. 연극을 통해 학생들은 어렵고 딱딱하게만 여겨지던 과학에 점점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인터뷰: 김정후 1학년 / 마산용마고"대본을 쓰면서 과학적 정보를 직접 찾아보면서 원래는 재미없게 느껴졌던 과학적 정보가 저한테 더 재밌게 들어왔고, 그렇게 한 연기를 이렇게 학생들 앞에서 보여주면서 더욱 더 머릿속에 깊게 정리되고…"이 학교에선 학생들이 스스로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는 과학수업을 고민해오다 지난해부터 대회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학생들은 연극을 준비하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뿐 아니라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까지 키울 수 있어 좋다는 반응입니다. 인터뷰: 이서준 1학년 / 마산용마고"여러 사람들 앞에서 이렇게 연극을 해보니까 약간 부끄럽기도 하였지만 막상 올라가서 연극을 하다 보니 부끄러움도 사라지고, 재밌었습니다"인터뷰: 김미랑 지구과학 교사 / 마산용마고"일방적으로 듣는 수업보다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방식을 연구를 많이 했는데, 그러다 이제 톡신이라는 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됐거든요. 일단 과학이 재밌다는 것을 알았으면 제일 좋겠고 그 다음에 이제 다른 친구들과 협동심이나 아니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과학과 연극의 색다른 만남 톡신.학생들이 과학을 더 재밌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EBS 스쿨리포터 남준영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