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가게

[EBS뉴스G]값이싸고편리해20세기최고의발명품으로주목받은플라스틱.하지만오늘날에는지구환경과인류에게재앙이되고있죠.그러다보니플라스틱을사용하지않는매장이늘고있는데요.오늘뉴스g에서는포장재를사용하지않는독일의한가게를소개해드립니다.지금만나보시죠.[리포트]독일베를린에있는한슈퍼마켓입니다.농산물뿐만아니라,향신료,커피원두,생활필수품도구비하고있는데요,가능하면탄소발자국을줄이기위해지역상품을우선으로판매하고있습니다.유리병에는중량에따른가격이적혀있는데,소비자는필요한양만던뒤에무게를달아돈을지불하면됩니다.직접덜어갈용기를갖고오는것이좋지만,혹시챙겨오지못했다면재활용가능한용기를빌릴수있습니다.그러다보니가게안에는비닐봉지나플라스틱을찾아볼수없죠.이곳,‘오리기날운페어팍트’은세계최초의‘포장재없는슈퍼마켓’으로,2014년에크라우드펀딩을통해후원을받아세워졌습니다.독일에사는두젊은이의아이디어에서비롯됐는데요,포장재를없애고,음식쓰레기줄이는것을목표로삼았습니다.사라볼프/오리기날운페어팍공동창업자"단지가정에서포장재를줄이는것뿐아니라생산과공급과정에서도줄이는거예요."아직많지는않지만,포장재없는가게는영국,덴마크,미국등전세계로퍼져가고있습니다.한연구에따르면,전세계플라스틱제품의40%는포장재입니다.대부분단한번만사용되고버려지죠.플라스틱은생산하는데5초,사용하는데5분밖에걸리지않지만,분해되는데는무려500년이란시간이걸립니다.‘유엔환경계획’에의하면1950년대이후전세계에서생산된플라스틱은 83억톤을넘는데,이렇게발생한플라스틱폐기물중단9%만이재활용되고,나머지는땅에매립되거나해양으로흘러갑니다.바다로흘러가는플라스틱은미세플라스틱으로쪼개져서해양생물이섭취하고,결국사람몸에유입되고쌓입니다.그래서더늦기전에,실제로변화하고행동해야한다는목소리가높아지고있습니다.가정에서뿐아니라물건을생산하거나구매할때도플라스틱을쓰지않을수있는선택지가늘어야하는이유입니다.이제플라스틱줄이기는우리모두의의무가되고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