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특목고 학종 합격률, 일반고 2배‥'고교 등급제' 정황

[EBS정오뉴스]최근대학입시의공정성이사회문제로떠오르면서,정부가학생부종합전형이제대로운영되고있는지실태조사를벌였는데요.상당수고등학교들이학생부기재가금지된내용을편법으로대학에제출한것으로나타났습니다.특히,학종합격률이과학고,외고,자사고,일반고순으로확인되면서고교등급제를의심할만한정황도드러났습니다.서현아기잡니다.[리포트]전국의고등학교는대입수시모집을앞두고,대학에보낼학교소개정보,이른바프로파일을작성합니다.학교별로교육과정이나동아리와같은정보를입력하면,대학교육협의회가이를취합해각대학에보내줍니다.그런데일부학교에서편법으로기재가금지된항목을써넣었습니다.상위권대학에보낸실적을홍보하거나,토익이나텝스같은어학성적,학생들의모의고사점수평균을적기도했습니다.교육부감사결과,전국적으로840곳,전체학교의37.9%가학교별필수정보이외의추가자료를입력했는데,이렇게적지말아야할정보가상당수포함된것으로드러났습니다.대학들은이런학교들에불이익을주기는커녕,면접관이입시에서참고할수있도록해당정보를평가시스템에탑재했습니다.고교등급제의자료로활용한것이아니냐는의심이가능한대목입니다.박백범차관/교육부"5개대학은지원자출신고교의과거졸업자가해당대학에얼마나진학했는지등을평가자가확인할수있도록평가시스템에정보를제공하였으며,2개대학은지원자출신고교또는동일유형고교내신등급과…"교육부는이어지난4년간13개대학의합격자현황을분석한결과,실제일반고9.1%,자사고10.2%,과고와영재고는26.1%로서열화된경향이뚜렷했습니다.또,일반고학생들은1등급을받아야겨우합격할수있었지만,같은전형에서특목고학생들은3등급에가까운내신성적으로도합격한사례가많았습니다.부모의지위나외부활동처럼기재금지사항이들어간 자기소개서와추천서도366건이적발됐습니다.일부특기자전형에서어학능력등을자격과평가요소로설정해특정고교학생이일부계열에서합격자의70%를차지하는사례도있었습니다.교육부는이번실태조사결과를바탕으로학종의공정성을높이기위한제도개선방안을마련해이달말,발표할예정입니다.EBS뉴스,서현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