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꿈을JOB아라> 미술품 보존복원전문가

[EBS정오뉴스]예술작품이 손상되면 다양한 화학적 물리적 방법을 동원해 처음의 상태로 되돌려놓는 사람, 바로 ‘보존·복원전문가’인데요. 오늘 <꿈을 잡아라>에서는 ‘보존·복원전문가 김겸 박사’를 만나, 사람이 만들어놓은 예술작품이나 유물이 왜 역사가 되고, 나아가 그것을 보존하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함께 만나보시죠.[리포트]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작업실에서 만난 김겸 박사.그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미술품, 근현대 유물 보존·복원가입니다.광화문의 이순신 동상과 바닥이 거의 바스라진 고 이한열 열사의 운동화, 수많은 유명 작가의 작품까지, 숱한 근현대 유물과 작품들이 그의 손을 거쳐 회복됐는데요.인터뷰: 김겸 보존복원전문가 / 김겸미술품보존연구소 대표"과거의 우리 유물들, 또 미술 작품들이 아프거나 다쳤을 때 치료하고 돌보고 또 오랫동안 좋은 상태로 살아갈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직업입니다. 미술 작품이 가치를 가지는 건, 또 우리가 과거에 가진 유물들이 가치를 가지는 것은 그 물건에, 작품에 담긴 그 시대 사람들의, 과거 사람들의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물건이 내포하는 것은 그것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의 마음이고요. 복원을 하는 것은 물건의 복원을 통해서 그 마음을 복원하고 회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그는 복원의 핵심은 물질이 아니라, 그 물질이 지닌 가치를 복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복원 과정은 그 증상에 따라 천차만별.작품을 복원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먼저인데요.‘가치 복원’이라는 추상적인 믿음 안에서, 그것이 지닌 이야기들을 다시 꺼내고 만들어내는 작업.이를 매번 기쁨으로 마주한다는 그에게서, 복원가라는 직업에 대한 깊은 애정이 엿보입니다.인터뷰: 김겸 보존복원전문가 / 김겸미술품보존연구소 대표"미술품, 또 유물을 복원하는 사람은 사람들의 마음과 시간과 나아가서는 역사를 복원하는 사람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미래에 좀 더 나은 삶과 마음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실은 현재 또 과거의 많은 기억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런 기억들이 모여서 역사가 되는 것일 테고요. 아마 이 보존 복원일은 그런 기억의 퍼즐을 맞추는 데 필요한 아주 자그마한 퍼즐들을 잘 관리하고 복원하는 일이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얼핏 예술가의 영역으로 보이지만, 화학과 재료학 등 과학적 분석이나 미술사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하는 ‘보존복원’의 과정은 예술적 영감으로 이루어지는 ‘창작’과는 매우 다른 일인데요.그저 낭만적으로 볼 일도, 단순한 회상 차원의 일도 아닌, 잃어버리고 싶지 않은 시간을 복원하는 일.이는 결국 새로운 시간과 기억을 맞이하려는 의지라고, 그는 믿고 있습니다.인터뷰: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